카페 창업 절차 11단계와 예비사장님을 위한 체크리스트


“카페를 차리기로 했다. 그런데… 뭐부터 시작해야하지? 사업자 등록증만 있으면 되는건가?”

고용상황이 불안정해지면서, 혹은 회사가 나에게 맞지 않아서 카페 창업을 하려는 분들!

지금부터 알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카페 창업 절차 11단계

  1. 카페 종류 선택
  2. 카페 이름 및 컨셉 선정
  3. 메인/서브 메뉴 선정
  4. 창업 비용 파악
  5. 입지 선정
  6. 인테리어 기획
  7. 임대차 계약
  8. 인테리어 공사, 창업 허가 받기
  9. 재료 준비
  10. 오픈 준비
  11. 오픈


1) 카페 종류 선택

카페 종류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기본적인 커피 숍 부터 디저트 카페, 브런치 카페, 룸 카페, 만화 카페, 떡 카페, 무인 카페 등이 있겠습니다.

일단 창업을 하면 최소 몇 년은 유지를 해야하기 때문에 자신이 지치지 않고 애착을 가질 수 있는 종류로 골라야겠죠?



2) 카페 이름 및 컨셉 선정


카페 이름은 무엇인가요? 과하게 유행 타지 않는 이름으로 한다면 오랜 기간 운영해도 도태되지 않을겁니다. 카페 규모를 키우고 싶다면 상표권을 출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상표권 출원에 대한 포스팅은 추후에 업로드할게요:)


다음은 컨셉입니다. 여러분은 카페를 방문할 때 무엇을 가장 먼저 하시나요? 과거에는 번화가에 있는 카페 어디든 들어갔다면 요즘은 미리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고 방문할 겁니다.무엇을 파는지, 인테리어는 어떤식인지, 규모는 어떤지, 책을 읽기 좋은 분위기인지 등 많은 정보를 미리 알고 가죠.

그래서 카페의 컨셉은 고객의 연령층, 성향, 매장 회전률 등 다양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타겟 소비자에 맞게 신중하게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체크리스트
     – 카페 이름:
     – 소비자 연령층:
     – 소비자 성향(모임 or 독서 등):



3) 메인/서브 메뉴 선정


대표 메뉴와 서브메뉴를 분명히 해야합니다.

대표 메뉴는 카페를 홍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커피 전문점이라면 프리미엄 원두를 사용한 메뉴일 수 있고 다른 가게와는 확연히 차이가 있는 디저트일 수도 있습니다.

브런치 카페를 여신다구요? 우리 가게에서만 맛볼 수 있는 브런치 메뉴를 개발해보세요! 사장님 가게에 가야할 이유를 고객에게 제시하는 겁니다.



4) 창업 비용 파악

본격적으로 창업활동을 하기 전 필요한 예산이 얼마인지를 정확히 알아야합니다. 예상치 못한 지출을 막기 위해서이죠. 최악의 경우 공사 중간에 많은 것을 포기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추후에 사업장을 확보한 후 개업 준비시 재료를 빠르게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재료별 거래처들도 잘 정리해 둡니다.

☑ 체크리스트
     – 상가 보증금, 권리금:
     – 장비 (커피머신, 냉장고, 쇼케이스 등): 
     – 인테리어 (조명, 테이블, 전기 공사 등):
     – 재료 (원두, 시럽, 일회용품 등):
     – 식기 (그릇, 포크, 머그 등):



5) 입지 선정

번화가라고 해서 무조건 장사가 잘 되고 유동인구가 적으면 장사가 안 되는 시대는 지났다고 합니다. 물론 동등한 맛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번화가의 매출이 높을 수 있겠지만 그만큼 상가 보증금이나 권리금이 높아서 부담이 되죠.

요즘은 instagram, blog 를 통해 방문할 카페를 검색한 뒤에 찾아가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sns 마케팅에 자신이 있다면 유동인구가 적은 지역에서 시작해서 임대료 부담을 훨씬 적게 안고 소자본 카페창업하는 것도 가능하겠죠? 다만 sns마케팅만 믿고 창업하지 마시고 철저하게 카페 상권 분석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sns 마케팅에 대해서는 추후에 또 포스팅할게요:)

건물의 상태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한번에 많은 물을 부었을 때 배수가 잘 되는지, 수질은 어떤지, 주차시설 등 꼼꼼하게 체크해보세요.

☑ 체크리스트
     – 타겟층 (연령대,대학생, 직장인, 주부 등)
     – 유동인구                      – 주차 공간
     – 마케팅 방식                  – 정화조 용량
     – 전기, 수도, 가스           – 건물 이상 여부
     – 예산



6) 인테리어 기획

2번 컨셉선정 단계에서 대략적인 인테리어 계획은 세우셨을겁니다. 4번 창업비용을 파악할 때도 테이블 종류, 가구, 장비 등을 컨셉에 맞게 정하셨을 거구요. 인테리어 기획 단계에는 고객의 동선과 컨셉을 고려해서 구체적으로 기획합니다.

필요하다면 인테리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유명한 카페의 인테리어를 따라할 수도 있겠습니다.

유의하실 점은, 카페 운영 기간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 번 영업을 시작하면 인테리어 공사를 하기 쉽지 않아요. 공사에 필요한 기간 만큼 판매를 못 하니 금전적인 소모가 굉장하기 때문입니다. 장기간 운영을 할 것을 고려해서 자재의 품질을 결정하고 질리지 않는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임대차 계약

부동산 계약 단계 까지 오셨나요? 실질적으로 가장 큰 자산이 들어가는 단계인 만큼 과하다 싶을 정도로 신중하게 계약하셔야합니다.

특히! 부동산 임대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상가 운영에 대한 권리가 상세히 적혀 있는지 확인하셔야해요. 분쟁이 있어났을 때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체크리스트를 잘 확인하셔서 안전한 계약하시길 바랍니다.

☑ 체크리스트
     – 건축물관리대장
     – 건물 등기부등본
     – 토지이용계획확인원
     – 부동산계약



8) 인테리어 공사 및 창업 허가 받기

직접 인테리어 공사를 관리하신다면 수도, 목수, 전기, 페인트 도배, 바닥 타일 기술자와 직접 상담하셔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죠. 인테리어에 감이 있다면 직접 관리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다음은 창업 허가를 받으시면 됩니다.

보건증, 위생교육필증, 영업신고증,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해요. 아래 표를 참고하셔서 빠짐 없이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관련 부서 바로가기
한국외식업중앙회
홈택스



9) 재료 준비

카페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재료들을 준비합니다. 4)창업 비용 파악 단계에서 알아본 원두와 각종 재료별 거래처에서 재료를 주문하면 됩니다. 미리 정리를 해두었기 때문에 무리 없이 개업을 맞이할 수 있겠죠?



10) 오픈 준비

거의 다 왔습니다. 개업 전 최종 점검 단계입니다.

장비는 잘 작동하는지, 모든 메뉴를 만들 때 부족한 재료는 없는지 확인하고, 각종 음료, 디저트를 실제로 테스트 해봅니다.

첫 인상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첫 손님 부터 가장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해야겠죠? 소비자는 첫 방문에 특히 예민합니다. 모든 손님은 소비한 금액 만큼, 때로는 그 이상의 퀄리티를 바란다는 것 잊지 않으셔야해요!



11) 오픈

축하합니다! 많은 단계를 거쳐서 드디어 여러분의 가게를 오픈하셨네요.

요즘은 정식 오픈 전에 가오픈 기간을 며칠간 설정하기도 합니다. 가오픈이란 홍보 겸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는 기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기간동안 수집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정식 오픈때 더 완벽한 서비스를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겠죠?


이상 카페 창업 절차를 알아봤습니다. 각 단계별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될 예정이니 참고하셔서 안전하고 빠르게 창업하시길 바래요:)

긴 글 읽어 주느라 고생하셨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